[HRD] 기업조직에서 교육내용을 효과적을 전달하기 위한 교수전략 설계
기업 조직에서는 경력개발을 위한 수많은 교육과 학습이 이뤄진다. 교육을 효과적으로 진행해야 함은 물론이다. 교육전략 설계와 실행을 함에 있어서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전략으로 로버트 가네(Gagne)의 9가지 수업절차(교수사태; 수업사태)를 따르면 유용하다. 이 절차는 어려워서 기억해야 할 것이 아니라 교육설계시에 빠진 것이 없는지 점검할 때 사용하면 좋겠다.
☞ 출처: 위키피디아, HRD 컨설팅 인사이트(p.153-154)
《 9가지 수업절차 (9 events of instruction) 》
주의 집중시키기 (주의)
- 교육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것.
- 예: 교육과정 시작시, 유머나 간단한 게임 진행.
학습자들에게 수업목표 제시하기 (기대)
- 교육과정의 목표를 제시함으로써 학습한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예: 교육시작 전 교육과정에 대한 목표를 제시하거나 교육과정에서 다룰 내용을 설명함.
사전 지식 요소의 회상 자극하기 (재생)
- 사전에 학습한 것을 상기시킴으로써 새로운 내용을 학습하는데 도움을 줌.
- 예: 사전지식이 요구되는 교육과정의 경우 초반에 이전에 배운 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함.
자극자료 제시하기 (자극요소의 선택적 지각)
- 강조기법을 통해 교육생들이 자극자료를 선택적으로 지각할 수 있게 함.
- 예: 중요한 내용을 시청각 자료를 사용하여 이해를 도움
학습안내 제공하기 (정보의 저장)
- 구체적이고 교육생들의 경험에 기반한 사례를 통해 내용 습득을 도움.
- 예: 리더십 교육시 자신이 경험했던 부하나 리더의 사례를 들어 설명.
수행 유도하기 (재생과 반응)
- 교육내용 습득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교육생들에게 질문을 하거나 행동을 지시함.
- 예: 앞에서 배운 내용을 다시 한 번 언급함으로써 이해 정도를 파악.
수행의 정확성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강화)
- 교육생들의 교육내용 이해정도에 따른 피드백을 제공하여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게 함.
- 예: 교육과정 중간에 교육생들에게 질문을 통해 이해 정도를 파악.
수행 평가하기
- 교육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함
- 예: 교육과정 중 혹은 종료 후, 간단한 퀴즈 실시
기억 및 전이를 촉진하기 (일반화)
- 반복적인 교육을 통해 교육내용에 대한 파지와 전이.
- 예: 교육 초/중/후반에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노출.
HRD 컨설팅 인사이트 - ![]() 정인호.이은진.김솔이 지음/경문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