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인재를 열악한 시스템에 두면 언제나 시스템이 이긴다. 

 그러므로 사람을 바꾸기 전에 시스템을 먼저 바꿔라."

    - 기어리 러믈러(Geary Rummler), 조직성과 시스템 설계와 인력개발 전문가

(출처: HRD 컨설팅 인사이트, p.259)


이 명언은 아무리 유능한 인재와 인적자원개발 요소를 갖췄어도 시스템(제도, 프로세스, 인프라 등)이 나쁘면 모든 것이 나빠지고, 반대로 뛰어나지 못한 사람이라도 좋은 시스템에 투입되면 성과는 자연스럽게 좋아진다 - 적어도 평균 수준 정도는 한다 - 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기업들은 우수 인재들을 선발, 채용하려는 노력을 하는 한편, 끊임없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하고 선진화, 고도화하는 시도를 반복하고 있는 것이다.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정보기술은 경영혁신을 '촉진'시키는 도구로써 사용되고, 또 반대의 측면에서 경영혁신을 '구현'하는 도구로써 활용되는 것이다. 이런 추세는 작금의 디지털화, 글로벌화 시대에는 더 가속화 되어 있다고 볼 수 있겠다.


출처: 디지털 경제시대의 경영정보시스템((c)2000, 김효석, 홍일유 공저)


정보시스템은 1차적으로는 인프라에 속하면서도 제도나 프로세스를 뒷받침한다는 측면에서 볼 때, 기업 시스템의 근간을 이룬다. 그러므로 정보시스템과 정보기술은 기업전산부서만의 영역으로 국한되지 않는다. 경영지원, 경영기획, 경영전략과 맥락을 같이하며 동반 관계로서 다루어져야 할 영역으로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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