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에서 리더의 역할은 다양하며 조직 내에서의 계층에 따라 요구되는 역할과 책임이 다르다. 각 리더의 역할에 대해서 간략히 정리한 내용이 있어 소개한다.
비즈니스 리더 (임원급)
사업전반에 대한 통찰력으로 비전을 제시하고 사업을 총괄하는 역할
목표지향 리더 (팀장급)
해당 부서(팀)의 사업 및 업무를 총괄하는 책임자로 해당 부서(팀)원들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코칭하여 조직의 가치를 창출하는 역할
성과중심 리더 (과장~차장급)
해당 업무 수행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담당하기 위한 행동을 수행하여 성과를 이끌어 내는 역할
자기개발 리더 (사원~대리급)
목표달성을 위해 해당 부서(팀) 내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성을 개발하고 수립된 실행계획을 실천하고 지원하는 역할
- 출처: HRD 컨설팅 인사이트, p.109~110
자신이 현재 위치한 자리의 역할과 책임을 직시하고 그에 초점을 맞출 수 있어야 균형잡힌 성과창출 조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에 맞는 역량에 부족분이 있다면 어떻게 채울 것인지 방책을 마련해야 한다. 사람이 성장해야 조직이 성장한다.
*도서정보
HRD 컨설팅 인사이트 - 정인호.이은진.김솔이 지음/경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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