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조직에서는 경력개발을 위한 수많은 교육과 학습이 이뤄진다. 교육을 효과적으로 진행해야 함은 물론이다. 교육전략 설계와 실행을 함에 있어서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전략으로 로버트 가네(Gagne)의 9가지 수업절차(교수사태; 수업사태)를 따르면 유용하다. 이 절차는 어려워서 기억해야 할 것이 아니라 교육설계시에 빠진 것이 없는지 점검할 때 사용하면 좋겠다.
☞ 출처: 위키피디아, HRD 컨설팅 인사이트(p.153-154)
《 9가지 수업절차 (9 events of instruction) 》
주의 집중시키기 (주의)
- 교육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것.
- 예: 교육과정 시작시, 유머나 간단한 게임 진행.
학습자들에게 수업목표 제시하기 (기대)
- 교육과정의 목표를 제시함으로써 학습한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예: 교육시작 전 교육과정에 대한 목표를 제시하거나 교육과정에서 다룰 내용을 설명함.
사전 지식 요소의 회상 자극하기 (재생)
- 사전에 학습한 것을 상기시킴으로써 새로운 내용을 학습하는데 도움을 줌.
- 예: 사전지식이 요구되는 교육과정의 경우 초반에 이전에 배운 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함.
자극자료 제시하기 (자극요소의 선택적 지각)
- 강조기법을 통해 교육생들이 자극자료를 선택적으로 지각할 수 있게 함.
- 예: 중요한 내용을 시청각 자료를 사용하여 이해를 도움
학습안내 제공하기 (정보의 저장)
- 구체적이고 교육생들의 경험에 기반한 사례를 통해 내용 습득을 도움.
- 예: 리더십 교육시 자신이 경험했던 부하나 리더의 사례를 들어 설명.
수행 유도하기 (재생과 반응)
- 교육내용 습득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교육생들에게 질문을 하거나 행동을 지시함.
- 예: 앞에서 배운 내용을 다시 한 번 언급함으로써 이해 정도를 파악.
수행의 정확성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강화)
- 교육생들의 교육내용 이해정도에 따른 피드백을 제공하여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게 함.
- 예: 교육과정 중간에 교육생들에게 질문을 통해 이해 정도를 파악.
수행 평가하기
- 교육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함
- 예: 교육과정 중 혹은 종료 후, 간단한 퀴즈 실시
기억 및 전이를 촉진하기 (일반화)
- 반복적인 교육을 통해 교육내용에 대한 파지와 전이.
- 예: 교육 초/중/후반에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노출.
HRD 컨설팅 인사이트 - 정인호.이은진.김솔이 지음/경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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