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여름 극장가에 국내영화 4파전이라 불리운 개봉작들이 있다. 군도, 명량, 해적, 해무이다. 부제를 빼면 제목이 모두 두 글자. 어느 누가 얘기한 것처럼 두 글자 제목이 흥행이 잘 된다고 하더니 정말 그랬던 것 같다. 재미로 말하자면 해적이 최고이고 흥행 성적으로는 명량이 전대미문의 기록을 세웠다. 군도는 꽤 흥행할 것처럼 보였으나 반짝 하고는 사그라들었다. 반며 재미로나 흥행으로 볼 때 해무는 나머지 작품들에 비해서는 우울하고 어두운 영상이고 19금 영화여서 별로 보고 싶지 않았던 영화였다.    


여하간 시간차를 좀 두고 네 편의 영화를 모두 보았다. 세 편의 영화는 감상평을 이미 포스팅했고 오늘은 해무에 대해 쓰고자 한다. 

 

삶의 굴레를 벗어나고 싶은 인생들 <군도 : 민란의 시대>

 

지극한 정성에서 베어나온 승리 - 영화 <명량>과 참된 지도자 <이순신>

 

유쾌함을 만끽할 수 있는 영화 <해적 : 바다로 간 산적>


해무는 가장 오래 생각하고 하고 스스로를 돌아보게 만든, 충격적인 스토리를 담고 있지만 작품성은 높게 평가하고픈 영화이다. 




해무 (2014)

Haemoo 
7.2
감독
심성보
출연
김윤석, 박유천, 한예리, 문성근, 김상호
정보
드라마 | 한국 | 111 분 | 2014-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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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 바다에서 고기잡이 배로 잘 나가던 ‘전진호’(배의 이름)는 수확이 신통치 않고 감척 사업 대상이 된다. 배를 잃을 수는 없는 노릇. 선장 '철주'(김윤석)는 배를 지키기 위해 딱 한 번이라 생각하고 '밀항'을 돕는 일을 하기로 독단적으로 결심을 하고 계약을 해 버린다. 그리고 선원들에게 제안. 제안이라기 보다 지시라고 봐야 할 듯. 말 그대로 한 배를 탔으니 말이다. 선장이 이미 선수금으로 받은 돈까지 나눠주면서 제안하니 선원들로서는 좋든 싫든 할 수 밖에.

 

디어 '전진호'는 출항하고 바다 어느 지점에선가 밀항자들을 싣고 오는 배를 만나 밀항자들을 넘겨 받는다. 이제 이들을 종착지까지 운반하는 책임을 맡은 선장과 선원들의 이야기이다.


밀항자들을 배에 태운 선원들은 인간 본성의 어두운 면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해경에게 걸리지 않기 위해 사람들을 어창에 가두며 어두움이 깔리자 밀항자들 중 유일한 여성 2명을 어떻게든 차지해 보려 한다. 더 충격적인 것은 그 다음이다. 뜻하지 않은 사고로 홍매(한예리)를 제외하고 밀항자 모두가 어창 안에서 죽게 된다. 이 사고를 어떻게 수습해야 하나. 난감하게 된 선원들.

 

바다는 한치 앞을 볼 수 없는 안개 '해무'가 짙게 드리운다. 선장은 죽은 밀항자들을 모두 바다에 쳐 넣으라고 지시한다. 더구나 육지로 떠내려오면 안되니 도끼, 칼로 피를 내게 하고 덩치가 큰 사람은 토막을 내서 바다에 넣으라고 지시하는 것이다. 선원들은 짐짓 망설이지만 달리 방도가 없어 지시대로 이 모든 일을 이행하고야 만다. 이것이 사람으로서 할 일일까? 더구나 충격적인 것은 이 영화가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는 것이다. 어디까지가 실제 사건인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인간의 잔혹함을 적나라하게 드러내 보여준 이야기일 것이다.

 

바다에 전진호의 선장과 선원들을 보는 이들은 아무도 없었다. 게다가 고맙게도 해무까지 끼여 자신들 스스로도 고립된 상태. 아무도 보이는 이 없는 상황. 사건, 사고, 불법. 이 모든 것을 감추고자 한다면 감출 수 있는 상황. 선장의 지시라고는 하지만 선원들도 한 배를 탄 이상 책임을 피할 수가 없다.

 

내가 이 배의 선원이었으면 나는 선장의 지시를 거부할 수 있었을까? 나도 먹고 살아야 하니 그대로 따르지 않았을까? 현실에서 '죽은 사람을 처리하는 것'이 다른 매개로 대치되어 주어지는 불법적인 상황이 일어난다면, 거기에 나도 엮여 있다면 나는 과연 공의를 따르지 않는 지시를 거부하고 옳을 일을 행할 용기가 있을까?

 

재미를 추구한다면 이 영화는 볼 가치가 없다. 사람답게 살아가고 싶은 인생, 절치부심 살아가는 인생, 피로 뒤범벅이된 인간 군상의 이야기에 가치를 둔다면 해무는 언제라도 다시 볼 추천하고 싶은 영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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