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에서 코치가 고객을 대할 때의 마음가짐에서 중요한 것이 고객을 나보다 뛰어난 존재로 인식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좋은 실례가 있어 소개한다.

마스시타 고노스케는 '사람 다루는 솜씨가 능숙하다'는 주위사람의 평에 이렇게 말했다. 

"나는 결코 그런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이유를 생각해 보니 짐작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부하 직원 모두가 나보다 위대하게 보였다는 것입니다. 모두 나보다 배운 것이 많고 재능이 많은 훌륭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떤 회사의 사장은 '우리 회사 직원은 도무지 형편없고 다루기도 힘들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 사장 자신이 훌륭한 사람이고 수완이 뛰어나서 부하 직원이 어딘가 부족하게 보였을 수도 있지만, 그런 회사는 반드시 경영이 잘되지 않습니다."

인생에 있어 사람을 대하는 기본 중의 기본이 아닐런가 싶다.



코칭의 정의

국제코칭연맹(ICF)
코칭은 고객의 개인적, 전문적 기능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영감을 불어넣고 사고를 자극하는 창의적인 프로세스 안에서 고객과 파트너 관계를 맺는 것이다.
(Coaching is partnering with clients in a thought-provoking and creative process that inspires them to maximize their personal and professional potential)

한국코치협회(KCA)

코칭은 개인과 조직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최상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수평적 파트너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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