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치는 고객이 <관점>을 바꾸도록 돕는 사람이다.
그리하여 코칭은 고객이 현재 생각하는 사고의 지평을 넗혀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고객이 인식하고 자각하는 폭을 넓혀 성장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다.
때문에 코치는 <관점>을 바꾸기 위해 도움이 될 강력한 질문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관점을 바꾸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코치 자신의 훈련에 도움이 될 책과 책 속 한문장이 있어 소개한다.
<관점>을 바꾸기 위해서는
'많이 읽고', '많이 생각하고', '많이 질문하고', '많이 관찰'해야 한다.
(관점을 디지인하라(박용후 저) 중에서)
관점을 디자인하라 - 박용후 지음/프롬북스 |
코칭의 정의
국제코칭연맹(ICF)
코칭은 고객의 개인적, 전문적 기능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영감을 불어넣고 사고를 자극하는 창의적인 프로세스 안에서 고객과 파트너 관계를 맺는 것이다.
(Coaching is partnering with clients in a thought-provoking and creative process that inspires them to maximize their personal and professional potential)
한국코치협회(KCA)
코칭은 개인과 조직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최상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수평적 파트너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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