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 대화의 종반부에서 고객은 자신이 원하는 바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과제를 이야기하게 된다.(Action Plan)

이 때 코치는 그 실행 내용만 듣고 대화를 바로 마무리하기 보다는 고객이 그것을 실행에 옮길 의지가 얼만큼 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코칭 효과를 배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실행 의지를 보다 높이기 위해 수치화를 통한 코칭을 적용할 수도 있으며 필요한 경우 실행과제를 하지 못했을 경우의 벌칙을 제안하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다. 

코치는 고객이 바라는 변화와 성장에 대해 실행 의지에 강제성을 부여해 줄 만큼 지지와 격려를 해 줄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파트너로서의 코치이다.



코칭의 정의

국제코칭연맹(ICF)
코칭은 고객의 개인적, 전문적 기능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영감을 불어넣고 사고를 자극하는 창의적인 프로세스 안에서 고객과 파트너 관계를 맺는 것이다.
(Coaching is partnering with clients in a thought-provoking and creative process that inspires them to maximize their personal and professional potential)

한국코치협회(KCA)

코칭은 개인과 조직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최상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수평적 파트너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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