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은 존중받아야 할 존재 



이 작은 사람들 가운데 한 명이라도 업신여기지 않도록 조심하라.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하늘에서 그들의 천사들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얼굴을 항상 뵙고 있다

- 마태복음 18장 10절(우리말성경)




1. 코치는 고객을 자기보다 더 나은 자로 여겨야 한다고 배웠다. 사람을 존중하고 업신여기지 않아야 온전한 코치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2. 보통 크든 작든 문제를 해결하고자 코칭을 받게 되는데 당면한 문제와 고객을 동일시하면 안되는 것이며 코치는 언제나 문제를 보는 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초점을 맞추고 질문하여야 한다. 이 때 고객에게 초점을 맞춘다는 것은 고객으로 하여금 문제 너머의 것을 보도록 질문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3. 너무나 당연한 것이지만 고객은 언제나 존중받는 자여야 하고 코치에 의해서 판단 받아서는 안된다. 코치가 코칭할 때 자신의 에고(ego)를 내려놓고 힘을 빼야 하는 이유다.



코칭의 정의

국제코칭연맹(ICF)
코칭은 고객의 개인적, 전문적 기능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영감을 불어넣고 사고를 자극하는 창의적인 프로세스 안에서 고객과 파트너 관계를 맺는 것이다.
(Coaching is partnering with clients in a thought-provoking and creative process that inspires them to maximize their personal and professional potential)

한국코치협회(KCA)

코칭은 개인과 조직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최상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수평적 파트너십이다.



이 글이 도움 혹은 공감되셨다면  버튼을 꾹 눌러 주세요.

+ Recent posts